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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구의 공부방
[AUTOSAR] Mode Management 본문
AUTOSAR에서 OSEK OS를 사용하며 task는 basic, extended의 두가지 형태가 있다.
basic Task의 경우는 running, suspended, ready 세 가지의 State를 사용한다.
Task가 Suspended 상태에서 실행가능한 상황이 되면 Ready로 상태로 바뀌고
Task가 실행될 경우에 Ready 상태로 바뀌었다가 실행이 종료 되면 Suspended 상태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State(상태)를 바꿔주는 activate, start, terminate 와 같은 동작을 Mode라고 한다.
AUTOSAR에서는 이런 state 를 관리 해주는 여러 Mode가 있다.
1. EcuM( Ecu state Manager)
: 자동차 전원을 결때와 끌 때의 작업을 조정한다. 모든 ECU에서 실행되며 각 ECU의 초기화, 시작, 종료 시점을 관리한다.
모든 ECU의 상태를 관리하며, ECU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 시 이를 처리한다.
또한, 다른 SW 모듈에서 요청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특정 하드웨어 주변 기기를 초기화 하거나 종료시에 특정 데이터를 비휘발성 메모리에 저장하도록 요청도 할 수 있다.
EcuM 모듈은 자동차 전자제어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2. ComM(Communication Manager)
: AUTOSAR 시스템의 통신 관리 모듈이며,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통신 인터페이스를 관리한다.
통신 인터페이스의 활성화 및 비활성화 상태를 관리하고, 다른 모듈에서 요청하는 인터페이스 상태 정보를 제공.
시스템 내부 및 외부의 다양한 이벤트에 대한 대응 기능을 제공한다.
3. CanSM( Can State Manager)
: 자동차 내부의 CAN 네트워크에 대하여 상태 관리를 수행한다.
CAN 네트워크의 초기화 및 종료 상태 변화에 대하여 처리를 수행하고 다른 모듈에서 요청하는 네트워크 연결 상태 정보 를 제공하고 이벤트를 제공한다. 또한, CAN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한 처리를 수행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오류 처리 관련 이벤트를 제공한다.
4. EthSM(Ethernet State Manager)
: 위의 CanSM과 동일하게 Can이 아닌 Ethernet 네트워크에 대한 상태 관리를 수행한다.
5.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Mode를 생성하여 사용 가능
: Mode의 대상이 BSW가 될 수도 있고, 동일한 응용 프로그램 내의 다른 SWC와 혹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주행중일 때 ECO, Nomal, Sport로 주행 상태 변화를 관리 할 수 있으며,
기어를 R로 바꿀 시 주차 모드로 변경되어 주차 관련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등이 있다.
6. BswM(Basic Software Mode Manager)
: 응용 프로그램과 BSW를 포함한 전체 AUTOSAR 플랫폼 내 존재 하는 모든 Mode들을 관리 하기 위한 모듈.
특정 Mode가 변경이 필요할 경우, 변경이 가능한지 상태 파악을 하고 실제 Mode 변경을 수행할 Mode를 판단하여
Mode 변경을 통보 한다. 즉, 전자 제어 시스템의 모드 전환이나 이벤트 처리와 같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함.
- Mode Requester : 특정 Mode에 대해 Mode 변경을 요청할 수 있는 개체
- Mode User : Mode 변경을 실제로 수행하는 개체
- Rule : Mode가 변경될 수 있는 조건
- Action : Mode가 변경될 때 수행되는 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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